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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디 워홀과 대중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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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앤디 워홀과 대중주의
저자명
김언정
간행물명
동아시아문화와예술
권/호정보
2009년|(통권6호)|pp.328-359 (32 pages)
발행정보
동아시아문화학회|한국
파일정보
정기간행물|KOR| 이미지(0.45MB)
주제분야
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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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반출

국문초록

1960년대 이후 미술의 궤적은 미니멀리즘을 중심으로하는 추상의 흐름 과 더불어 아방가르드로서의 팝아트가 리얼리즘의 성향을 보이며 재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팝아트는 이후의 예술가들에게 견고한 기 존 미학의 울타리를 제거해 줌으로써 다양한 가능성의 활로를 열었다. 팝 아트의 대표적인 작가 중 한 사람인 앤디 워홀(Andy Warhol, 1928~1987) 은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의 경계를 넘나들며 기존 미술계에 다양한 논의 를 불러일으켰으며, 기존의 미술이 갖는 정의를 여러모로 흔드는 일들을 과감히 행했고 이에 대한 미술비평가와 문화이론가들의 서로 다른 시각은 현대미술에 대한 예리한 문제점들을 수면위로 올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1964년에 제작된 앤디 워홀의 <브릴로상자>를 예로 들어 ‘예술의 종 말’을 언급했던 아서 단토를 비롯한 미학자 혹은 철학자들이 워홀의 작품 을 통해 드러내 보인 생각들을 되짚어봄으로써 팝아트가 기존미술계에 가한 반격의 영향을 읽을 수 있다. 특히 1964년 4월, 아서 단토는 뉴욕 스 테이블 갤러리에서 열렸던 앤디워홀의 <브릴로 상자> 전시회를 접한 후, 예술의 종말에 이르게 되는 일련의 이론들을 제시한다. 과거에는 미술작 품은 언제나 미술작품으로 확인가능하다는 암묵적 신념이 있었다. 그러 나 현대미술은 왜 그것이 예술작품이 되는지를 설명해야하는 새로운 철학 적 물음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단토가 앤디 워홀의 전시에서 목격한 <브릴 로 상자>는 일반 사물과 시각적인 차이를 전혀 찾아볼 수 없음에도 불구 하고 예술로 정의되기 때문이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워홀에 이르러 현대 미술을 미술로 만들어주는데 시각적인 요소가 관여하는 바가 전혀 없음을 인정하게 되었다. 따라서 눈만 갖고서는 예술과 한갓된 실제 사물 사이의 차이가 밝혀지지 않는다. 예술작품이 무엇인지 알고자 한다면 감각경험으 로부터 사유로 전환해야한다. 바로 철학으로 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앤디 워홀의 <브릴로 상자>를 통해 이끌어낸 단토의 예술종 말론은 과정자체가 미술의 역사에서 정의된 미술사적 예술개념에 고착 되어있어 문제의 핵심을 다른 각도에서 접근하게 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 다. 따라서 단토가 <브릴로 상자>에서 진행시킨 논리와는 다르게 보다 본 질적이고 실용적인 시각으로 돌아가 미술의 의미나 역할을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재고해보는 것이 요구된다. 19세기 이래 표현에 치중한 미술의 제작방식은 그 이전 미술이 애초에 맡았던 역할과는 간격의 골을 넓혀왔 다는 점을 상기해 볼 필요가 있다. 현재의 미술작품은 사람들에게 미술이 주는 다양한 역할 중 무엇을 담당하고 있는가를 되물어보는 것이다. 이는 기존의 미술사를 정리하고 기술하던 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방향의 시도 가 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대중예술 속에 희석되어버린 또 다른 시각예 술의 분야들과 그 기능의 면모들을 살펴보는데서 일반 관람객에게는 상 실되어버린 시각예술의 역할에 대한 문제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도 있다. 따라서 몇 가지의 문제제기를 통해 사고의 전환을 모색하고자 한다. 우선, 우리는 예술의 다양성을 편견없이 인정하고 있는가하는 문제이다. 다음으로 현대미술을 감상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은 무엇인가이다. 단토 의 설명에 따르면 예술작품이 되기 위해서는 지각적인 미를 비지각적인 의미로 대체하는 의미를 지녀야하는데, 즉 어떤 것에 관한 것이어야하며 물질적으로 작품 속에 구현되어야 하는데, 이는 대중미술이나 상업미술 에서도 마찬가지의 조건이 된다. 단지 그것이 기존의 예술이 갖는 진지성 을 갖는 것인지 아니면 통속적인 것인지가 관건일 것이다. 앤디 워홀을 정점으로 점화된 시각예술에서의 대중주의에 대한 관심 은 전통과 형식주의의 노선에서 탈피하지 못했던 미술사에 시각의 전환 을 제기했다. 1950년대 이래 지속적인 진전을 해온 반형식주의는 소비문 화와 미디어의 활성과 맞물려 대중주의적 성향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 게 되며 이는 더 이상 저급함이 아닌 실질적인 현실임을 인지하게 하였 다. 워홀이 만들어낸 회화작품이나 영화, 잡지, 저작물 등의 모든 활동들 은 그가 자신의 시대에서 동떨어지지 않고 항상 밀착되어 있었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그리고 그 결과물들은 날이 갈수록 명성과 가치를 높여가고 있다. 이것은 외견상으로 보이는 결과적 화려함 속에 그의 진정한 가치가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그가 이끌어낸 팝아트는 순수예술과 상업예술을 ‘좋은’ 취향과 ‘나쁜’ 취향이라 구분짓는 경계선을 없앴다. 이렇게 함으로 써 그의 작품들은 보는 이를 전율하게 만들고 관람자와 작품을 아주 깊은 단계까지 연결시켜 소통하게 만들었다.

영문초록

Traces of arts since 1960s showed flow of abstraction centering around minimalism along with vanguard pop art showing realism and suggested new views about recreation. Pop art found a way out of various possibilities for the later artists by removing firm boundary of the previous aesthetics. Andy Warhol (1928-1987), one of the representative pop artists, crossed boundaries of high art and pop art and brought about various discussions in the world of art. He did many daring things that exerted impacts to the definitions of art in many ways. As a result, different views of art critics and culture theorists about his activities and influences have drawn sharp-edged problems of modern art to our attention. We can read a counteractive impact that pop art exerted on the previous world of art by retracing the thoughts about Warhol’ s works expressed by aesthetician and philosophers including Arthur C. Danto who instanced Brillo Box by Andy Warhol in 1964 to mention about ‘The end of art’. In the past, there was unspoken belief that only an art work can be identified as an art work. However, with modern art, it requires one to ask a philosophical question why that particular work is an art work. It is because although Brillo Box that Danto saw in the show of Andy Warhol had no difference from ordinary objects in terms of its appearance, it is defined as an artwork. Therefore, difference between an artwork and a mere object cannot be identified with naked eyes. In order to understand what is an art work, thoughts must be converted into sensed experiences, which implies that we need to think philosophically. However, for Danto’s eschatology of art derived from Andy Warhol’s Brillo Box, its process is restricted within the limits of the art concept defined in the short history of art, which makes it difficult to approach the kernel of a question from different angels. We need to recall the fact that expression-oriented art works after 19th century have widen the gap between them and the role that art used to play before. It is required to ask oneself what is the role of today’s art works among various roles that art has for people. By looking into different areas and functions of visual art which has been diluted with today’s pop art, we might be able to find a clue for the question of visual art’s role, which is not affecting ordinary audiences anymore. According to Danto’ s explanation, an art work should have meanings that replace perceptual beauty with non-perceptual meaning. Thus, it should be about something and that something has to be realized in the art work, which is the same condition that applies to pop art or commercial art. To find out if it is about seriousness of art in the past or conventionality, might be the key to this question. Interests in populism of visual art which was ignited by Andy Warhol brought about conversion of views in art history which couldn’t deviate from a line of tradition and formalism. Antiformalism that has been continuously developing since 1950s together with revitalization of consumer culture and media, made us naturally accept populist propensity and made us realize that anti-formalism is not vulgar but it is about substantial reality. All activities including paintings, movies, magazines and writings done by Warhol allow us to understand that he had always been closely adhering to his days. And the outcomes are enjoying higher fame and value with each passing day. It is because the real value is hidden behind splendidness, which can be seen in the appearance of the outcome. Pop art that Warhol brought into the world removed a line distinguishing pure art and commercial art as ‘good’ and ‘bad’ taste, respectively. He created art works that many of spectators find irresistible and by bridging spectators to art works to the deeper level, he invites spectators to communicate with his art works.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20세기 중반 미국 현대미술과 팝아트
III. 앤디 워홀과 아서 단토의 예술종말론
IV. 대중예술에 대한 또 다른 접근
Ⅴ. 맺는 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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