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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volt of Theatre in Mid 20th Century From Jean Genet with The Maid and The Balco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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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e Revolt of Theatre in Mid 20th Century From Jean Genet with The Maid and The Balcony
  • 장 주네의 혁명적 연극의 반란 연구 -작품 하녀들과 발코니를 중심으로
저자명
Kang Yang-eun
간행물명
모드니 예술
권/호정보
2015년|12권 (통권12호)|pp.1-15 (15 pages)
발행정보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한국
파일정보
정기간행물|ENG|
PDF텍스트(0.38MB)
주제분야
예체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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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2차 세계대전에 따른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여파는 20세기에 파괴적, 비인간적, 야만적 경향으로 심각하게 퍼져갔다. 연극 또한 이러한 속성 안에서 급진적인 변화의 흐름을 반영하기 시 작했는데, 작가들과 예술가들의 광란의 노력들로 연극은 더 급진적이고 충격적이며 환각, 환 영(illusion)을 일으킬 모순된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새로운 형태로 발전한다. 이와 같은 연극적 움직임에서 장 주네(Jean Genet, 1910-1986)는 20세기 중반 연극적 반란(The revolt of theatre)의 작가로 부각된다. 특히 그의 연극의 반란은 가족과 사회로의 거절에서 비롯된 도덕적 결여와 반사회적 행동에서 나오는데, 그는 예술계의 무법자처럼 그의 작품 속에서 철저히 정의 사회 와 결별한다. 주네의 삶은 도덕적 삶에 정반대인 거울 이미지가 되어 의식의 변질, 반항, 환상 과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연극을 탄생시킨다. 장 주네의 연극적 세계는 19세기 잔혹극(the theater of cruelty)을 이끌어낸 앙토냉 알토드 (Antonin Artaud 1896~1948)와 루이기 피란델로(Luigi Priandello 1867~1936)처럼 환상, 부조리, 동성연애, 공공의 적, 버림받은 자, 잔인성 같은 극적 주제를 다루는 아방가르드(avant-garde)의 혁신적 전위연극 안에서 잉태된다. 사실과 허구 사이에 그의 갈등은 질서와 혼란의 갈등처럼 드라마와 연극에 혁신적 연극의 주제를 이룬다. <하녀들(The Maid)>과 <발코니(The Balcony)> 같은 그의 희곡들이 주네의 개인적 갈등의 삶과 혁신적 이미지를 반영하는 거울이 되어, 신성 한 악이 주네의 제의(ritual)로 전념되어 비추어진다. 그러므로 장 주네는 부도덕적, 악의적, 파 괴적 요소 같은 그 자신의 법으로 사회질서를 무너뜨린다. 억압된 상황들에 맞서는 또 다른 혁명적 방법으로서 주네는 변태, 성욕을 자극하는 환상, 그리고 역할놀이와 같은 허구를 사용한다. 그는 작품 속에 인물들을 또 다른 인물들로 그들을 드러내는 역할을 하고, 그의 이미지를 반영한다. 그 역할놀이의 행동은 하류층이 권력자들과 동일시 할 수 있는 허구적 제의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권력층과 대립하는 하류층에 의해 보여 지는 허구와 현실사이의 갈등으로, 그 환상은 반란, 증오 그리고 거짓으로 구성되고 그 내적 갈등들 안에서 주네는 거짓과 허위, 가식의 요소로 연극을 만든다. 진실과 현실을 경멸하는 주네는 현실적 사실을 환기시키고, 관련된 허구와 환상의 양식을 재창조한다. 그러나 살인자 들, 무정부주의자들, 동성연애자들, 그리고 창녀들과 같은 그의 반란적인 인물들의 거울 이미 지는 불안전함과 공포와 억압이 존재하는 허구의 현실 안에서 반영되어, 패배자나 희생자로서 부정적이고 비극적인 결말을 맺게 된다. 궁극적으로 주네의 작품들은 반란과 구축된 질서를 협박하는 악으로 선을 변형하는 구원자 로 충격적이고, 현대극에 소생과 부흥을 일으키는 강력한 힘을 가지며, 인간의 폭력적이고 비 이성적, 비양심적 의지와 생각을 자유와 해방운동으로 이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Illusion: The Mirror Image of Role-Playing
1. The Maid
2. The Balcony
Ⅲ. Non-Existence as Luigi Priandello
Ⅳ. Violence of the Cruelty as Antonin Artaud
Ⅴ. Conc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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