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회원 [로그인]
소속기관에서 받은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개인회원 [로그인]

비회원 구매시 입력하신 핸드폰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본인 인증 후 구매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서지반출
초등학생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하루인터넷게임시간 및 인터넷게임중독
[STEP1]서지반출 형식 선택
파일형식
@
서지도구
SNS
기타
[STEP2]서지반출 정보 선택
  • 제목
  • URL
돌아가기
확인
취소
  • 초등학생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하루인터넷게임시간 및 인터넷게임중독
  • Exploring the relationships among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playing the internet game time a day, and internet game addiction of Elementary Schoolers.
저자명
이현주
간행물명
교육방법연구KCI
권/호정보
2006년|18권 2호(통권10호)|pp.119-137 (19 pages)
발행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한국
파일정보
정기간행물|KOR|
PDF텍스트(0.99MB)
주제분야
교육학
원문 미리보기는 1페이지만 제공 됩니다. 전체 페이지 보기를 원하실 경우 다운로드열람하기를 이용해 주세요.
서지반출

국문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성별 및 심리사회적 특성(학교생활몰두, 대인관계성향, 사회적지지, 열등감)에 따라 하루인터넷게임이용시간과 인터넷게임중독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남학생과 여학생의 경우 어떤 심리사회적 특성들이 하루인터넷게임 이용시간과 인터넷게임중독정도에 중요한 영향력을 보이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아동들 170명(남자 85명, 여자 8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학교생활에 몰두하는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하루인터넷게임이용시간이 더 길었고, 중독정도도 높았다. 그리고 사회 관계성향이 낮은 어린이들이 높은 어린이들보다, 표현성향이 덜 공격적이고 덜 경쟁적이며 온순한 어린이들이 하루인터넷게임이용시간이 더 길었다. 그리고 열등감 수준이 높은 어린이들이 낮은 어린이들보다 하루인터넷게임이용시간이 더 길었으며 게임중독 정도도 높았다. 그리고 남학생의 경우 동정적수용적 성향(-)이 하루인터넷게임시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인 변인이었고, 인터넷게임중독에 가장 영향력이 큰 변인은 열등감이었고, 다음으로는 독립적책임적 성향이었다. 여학생의 경우 독립적책임적성향(-)이 하루 인터넷게임시간에 대한 설명력이 가장 큰 변인이었고, 열등감이 인터넷게임중독에 가장 중요한 변인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선행연구에 의거 논의하였으며 결론을 제시하였다.

영문초록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between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and playing the internet game time a day and internet game addic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170(boy 85, girl 85) sixth graders from the public elementary schools in Ulsan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 results from the study were as follow: First, male children's scores on the internet game addiction and the playing game time were higher than those of female children.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gender, academic engagement, sympathetic-receptive, social-friendly, competitive-aggressive, defiant-distrustful tendency, and a sense of inferiority respectively between the high score children and the low score children on the playing internet game time a day. Also,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on gender, academic engagement, and a sense of inferiority between the groups on the internet game addiction score, respectively. Second, sympathetic-receptive tendency and independent-responsible tendency were identified as significant predictors of playing internet game time a day respectively between the boys and girls. And sense of inferiority and independent-responsible tendency were identified as significant predictors of internet game addiction of boys. Sense of inferiority is the only powerful predictor of internet game addiction of girls. In sum, this study suggested that a prevention program for children's internet game addiction should focus on improvement of social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구매하기 (3,000)
추천 연관논문